교육과정기교육
전시실 > 한국교육의 발자취 > 교육과정기교육


학령 학 제  연령 
21  대학원        
26
 
20         
25
 
19         
24
 
18 대학         
23
 
17         
22
 
16 

사범
대학

 
     
 
  
21
 
15         
20
 
14 

초등
대학

        
19
 
13         
18
 
12 고 등 학 교

사범
학교

고등
기술
 

       
17
 
11 

학교

 
      
16
 
10       
15
 
09 
중 학 교
 
  
고등
 
  
14
 
08 기술학교
 
공민 학교 
13
 
07   
12
 
06 국 민 학 교공 민 학 교11 
05 10 
04 09 
03  08 
02 07 
01 06 
 유 치 원05 
 04 


TOP▲


학령학 제 
연령
23
                       





 
29
22
                       
28
21
 



                     
27
20
                      
26
19
                      
25
18
          개방대학원             
24
17
                     23
16
 




 







    

방송통신
대학

개방
대학

             
22
15
 

전문
대학

 각종           
21
14
   학교          
20
13
           
19
12
 고 등 학 교



사업체
부설교

특별
학급

        




    







 

 
18
11
 고등기술학교      

각종학교

   
17
10
          
16
09
 중 학 교

사업체
부설교

특별
학급

             
15
08
 기술학교  

고등공민학교

  

각종학교

   
14
07
       
13
06
 
초 등 학 교

공민
학교

    






 
12
05
      
11
04
      
10
03
       
09
02
       
08
01
       
07
  유 치 원          취학전 
06
                    
05
                        
04
 
03


TOP▲

구 분
특 징

제1차 교육 과정기
(1955.8~1963.2)

1952년부터 문교부는 "교육과정연구위원회" 를 구성하여 교육과정 개정 작업은 실시하였다.이 위원회는 각급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 을 작성하고 1954년 4월20일 문교부령 제44호로 공포하였다.
교육내용은 크게 국어,산수,사회생활,자연,보건,음악,미술,실과의 특별활동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특별활동이 편제표 속에 정식으로 포함되었다.

제2차 교육 과정기
(1963.2~1973.2)

1961년 8월부터 개정 작업을 시작.시안작성 및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쳐 1963년 2월 15일에 문교부령 제119호로 공포하였다. 제2차 교육과정의 특징은 반공,도덕 활동이 하나의 기본구성 영역으로 포함되었다.

제3차 교육 과정기
(1973.2~1981.12)

3차 교육과정 편제에서 가장 큰특징은 도덕과목을 새로 만들어 펴네의 제일 윗 부분에 제시하고 전학년에 걸쳐 2시간식 배당 되었다는 점이다.그리고 사회과목 중 2시간을 국사라고 강조 한점이 눈에 띈다.편제의 형식도 변화가 있어 교과별 시간 배당에서 최소-최대의 급간이 없어지고 년간 총 수업 수가 정수로 제시되었다.

제4차 교육 과정기
(1982.1~1987.6)

4차 개정의 정치 사회적 배경으로 5공화국의 출범과 1980년 5월 30일 교육 개혁 조치다. 또한 한국교육 개발원이 전담하여 연구결과를 교육과정 심의회를 거쳐 1981년 12월에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공포한 것이다.가장 큰 특징은 1,2학년의 경우 교과를 통합 운영하려 한 점이다.그리하여 도덕,국어산수를 묶어 1,2학년에서 통합적으로 지도 할 수 있도록 시간 배당을 하고 교과서도 도덕,국어,사회를 한권으로 묶어 "바른생활"로 산수,자연은 "슬기로운생활"로 그리고 체육,미술은 "즐거운생활"로 묶어 편찬했다.

제5차 교육 과정기
(1987.7~1992.9)

1987년 6월 30일 문교부 고시 제87-9호로 고시 되었으나 실제 적용은 1`3학년은 1989학년도 부터 그리고 4~6학년은 1990학년도 부터 이루어졌다가장 큰 특징은 1~2학년의 경우 4차에는 없었던 새로운 통합 과목들이 편제상에 실제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도덕과 사회가 통합되어 "바른생활" 로 음악, 미술, 체육은 "즐거웅생활" 로 그리고 자연은 "슬기로운생활" 로 되고 국어와 산수는 독립되었다. 그리고 1학년은 3월 한달간은 입학초기 학교 적응을 위한 준비 교육 내용으로 "우리들은 1학년이 신설되었다.

제6차 교육 과정기
(1992.10~1997.12)

개정작업은 1992년 9월 30일 교육부 고시로 이루어졌으나 실제 적용은 1~2학년은 1995년, 3학년4학년은 1996년 그리고 5~6학년은 1997년에 시행되었다. 가장 큰 변화는 3~6학년까지 "학교 재량시간" 이 1시간식 개설되어 학교에서 자유롭게 특정 교과목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과 "바른생활" 은 도덕으로 사회와 자연이 "슬기로운 생활" 로 분리 통합된 점이다또한 주당 시간 수가? 1시간씩 줄어 들었다. 문민정부 들어 정부의 세계화 추진 정책에 따라 조기 영어교육기 강조되면서 부분 수정이 이루어졌다.영어를 3~6학년의 정규 과목으로 편성하고 주당 2시간씩 1997학년도 3학년부터 연차적으로 기르치게 되었다.

제7차 교육 과정기
(1998.1월 이후)

1997년 12월 130일에 교육부 고시로 공포되었으며 2000학년도 부터 적용됐다.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 을 설정하였다. 특징은 학교 재량 시간의 확대로 전 학년에 걸쳐 주당 2시간씩 배당되었다. 편제표 상에는 나타나지 않으나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제6차 교육과정의 가장큰 차이점은 "수준별 교육과정"이 도입되었다는점이다. 수학의 경우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이도입되고 국어,사회,과학 과목에서는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이 도입되었다 그리고 수학은 교과서가 학년별이 아니라 단계별로 개발되었다 


TOP▲

TOP▲



오늘 : 83
합계 : 3120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