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저항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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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학 제
20  
19   
18

전문교육(4년
또는 3년)

  
17    
16 

사법과
(1년)

  
15사법과 1년(여)      
14

여자고등보통학교
(3년)

  
13

실업학교(2년
또는 3년)

 

간이 실업학교,
수업 연한
입학자격 부정

 
12 
11보 통 학 교 (4년) *1년 단축 가능 
10 
09  
08  
비고

1 보주 : 1920년 11월 조선교육령의 일부를개정하여 4년을 원칙으로 하였던 보통학교
의수업 연한을 6년까지연장할 수 있게 하였다.
2 자료 : 제1차 조선교육령 제9조, 제10조, 제12조, 제13조, 제14조,제16조,제19조
,제22조,제23조,제24조,제26조,제27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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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학 제
24
23 
22
21대학 
20
19전문학교 
18예과여자전문학교
17 연습과
16

고등보통학교
(중학교 5년)

사범
학교
보통

연습과
15

여자고등
보통학교

사범학교
특과

사범
학교
심상과

여자
사범
학교
보통과

14실업학교
13

보통학교
고등과
고등소학교

보통
12보습1934㉢
11

보통학교 (수업연한 6년이지만 5년 또는 4년으로 단축할 수있다.)
심싱소학교 (수업연한 6년)

학교간이학교(2년)
10
09
08
07
06
비고

1 .㉠은 1933년도부터 사범학교 연습과의 수업 연한이 2년이 연장 되엇다,
2 .㉡은 사범학교의 특과는 1922년부터 1929년까지 시행되다가 폐지되었고, 이후에는 사범학교 심상과가 새로
발족하였다
3. ㉢의 간이학교는 1934년 부터 발족되었다.
4. 심상소학교,고등학교,중학교,고등여학교는 일본인의 학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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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학 제
24
23
22
21 학부
20
19

전문
학교
(남)

18

대학
예과

전문
학교
(여)

연습

17

연습과(여)

16

중 학 교

(남)
15

심상과 보통과(남)
사범학과
심상과(여)

14 고등 여학교 실업학교
13

고등
소학교

실업
보습
학교

12
11 심상소학(1938년~1941년) 간이학교
10
09 국민학교(1941년~1945년)
4년제 심상소학교(1부)
08
07
06
비고

1 .심상소학교는 1941년 4월1일부터 국민학교로 개칭됨
(국민학교령 1941년.2.28 및 조선교육령 개정 3.25에 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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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학 제
24 
23
22 
21
20학부
19
18

전문
학교
(남)

전문
학교
(여)

사범학교
본과

17예과
16

사범학교
산상

(남)

15

중학교

고등여
학교

사범
학교
심상

(여)

사범
학교
예과

14실업
13

국민교
고등과

전수과2년실업
12보습학교
11국 민 학 교

간이
학교

10
09
08
07
06
비고

1 .㉠사범학교 본과에는 중학교,고등여학교,실업학교,4년제졸업자도 입학할 수있고,
1년제 강습과에도 입학 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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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교 육 목 적교 육 운 영 방 침

보통학교
(1906년)

- 학도으 신체 발달에 유의
- 도덕 및 국민교육
- 일상 생활에 필요한 지식
과 기예

도덕교육에 관한 모든 사항은 모든 교과에 유의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을 택하여 교수하되연습
하고 응용하게 한다.

보통학교
(1911년)

- 아동의 신체 발달에 유의
- 일본어 연수
- 국민된 성격 양성
- 생활에 필요한 보통 지식
과 기능

아동의 덕성 함양, 충량한 국민양성,질서 존중,규율준수,일본어 사용의 정화,알상 생황레 필요한 지식과 기는, 아동심리 발달에 맞게 상호관련 보익, 개성에 맞도록 교육한다.

보통학교
(1922년)

- 아동 신체의 건전한 발달
에 유의
- 덕육
- 국민으로서의 성격 함양
- 일본어 습득

일본 국민으로서 성격 함양,일본어 습득,모든 과목에 선량한 풍속,아동의 덕성 함양,근로호애정신을 길러 흥업치산지조를 갖게하고,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아동심리발달 및 개인차에 및도록 교육 하도록한다.

심상소학교(1938년)

- 아동 신체의 건전한 발달
에 유의
- 국민도덕 함양
- 국민생활에 필요한 보통
지능 개발
- 추량한 황국 신민

국민 도덕의 함양,국체 명칭,황국 신민으로서의 자각,덕성 함양, 황국 신민정신 진작,근호호애정신,흥업치산지조,일상 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아동 심리 발달에 맞게,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아동심리에 맞게,일본어 사용의 정확,황국신민된 성격함양,교육용어 일어.

국민학교
(1941년)

- 황국의 도에 따른 초등보
통교육
- 국민의 기초적연성

황국의 도를 수련시켜 국체에 대한 신념을 굳게하여 황국 신민된 철저한 자각과 일친동인 성치를 봉례하여 충량한 황국 신민의 자질을 얻게 내선일체신애협력,심신일체로 단련하여 통일된 인적발전,일본어 교육 철저,교수 용어는 일어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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